산소를 뿜는 벽, 벽면녹화(수직정원, Greenwall)

 자연과 함께 살아야하는 이유, 바이오필릭 라이프

숲(식물)을 곁에 두어야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기정화식물이 가득한 벽면녹화는 깨끗한 산소로 가득 찬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실내 벽면녹화가 없는 건물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설치돈 건물에 비해 약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벽면녹화(수직정원, 그린월)은 여름에는 냉방효과, 겨울에는 단열효과를 발휘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벽면녹화(수직정원, 그린월)에 식재된 식물이 햇빛을 50%는 흡수하고 30%는 반사하여 실내온도가 약2.5~6℃까지 저하하여 여름철에 더 시원하고 쾌적한 기후를 만들어 주며, 에어컨을 33% 더 적게 이용하게 되어 냉각에 대한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건물의 실외에 설치된 벽면녹화는 열섬현상을 완하하고 오염물질(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을의 저감을 통한 대기질 개선의 효과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이 가능해집니다.
수직정원에 사용되는 식물의 잎사귀들이 공기층을 만들어 단열층을 형성하고 식물의 증발산 작용으로 열섬현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벽면녹화로 단열에 의해 온도차이가 줄어들고 건물 외부 벽면의 팽창과 수축 현상이 줄어들어 건물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직정원은 산성비 및 자외선 차단으로 벽면보호하여 내구성을 향상시켜 수명이 연장됩니다.




벽면녹화에 식재된 식물의 잎사귀가 소리를 반사, 굴절, 흡수하여 감소시켜 건물의 방음벽 역할을 합니다.
건물 내외부에 설치되는 수직정원의 식물은 기존 파사드보다 41% 더 많은 소리를 흡수하여 최대 8dB까지 감소시켜 자연과 같은 소음 수준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벽면녹화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인해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고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많은 벽면녹화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블루 라이트에 의한 눈의 피로, 두통, 인후통 같은 건강 문제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주의력 집중력이 높아지며 인테리어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줍니다.



벽면녹화는 토양과 같이 물을 흡수한 후 보유하여 물이 배수로로 빠져나가는 시간을 지연시켜서 폭우 조절에 큰 효과를 줍니다.
또한 벽면녹화는 여름철 집중적인 강우량을 기록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형 수혜대책으로서의 역할을 하여 그로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산소를 뿜는 벽, 벽면녹화의 필요성

벽면을 푸르름으로 가득 채우는 수직정원

실내정원 사례 '울진 금강송에코리움'